본문 바로가기
빈집정비계획 수립 활성화

빈집이 늘어나는 이유

by 내가웃을때 2023. 3. 10.

빈집이 늘어나는 이유에 대해 짧게 말씀드리겠습니다.

 

 

인구감소와 빈집이 늘어나는 이유

빈집의 증가

 

첫째, 인구 감소와 고령화 문제가 큰 역할을 합니다. 인구 감소와 고령화로 인해 많은 지역에서 인구 유입이 없고, 많은 노인들이 자택에서 살고 있기 때문에 빈집 비율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둘째, 부동산 시장의 변화도 빈집 비율 증가에 영향을 끼치고 있습니다. 부동산 시장이 안정적이지 않고, 주택가격 상승이 심하거나 시세 하락이 지속되면 부동산 투기와 산업 투자 등이 어려워지기 때문에 빈집이 증가합니다.

 

셋째, 유산 상속 문제도 빈집 증가의 원인 중 하나입니다. 부모세대의 부동산을 상속받은 자녀들이 해당 부동산을 매각하지 않고 빈집으로 두는 경우가 많아지고 있습니다.

 

넷째, 불안정한 일자리와 경제적 어려움도 빈집 증가에 영향을 끼칩니다. 일자리가 부족하거나 경제적으로 어려울 때, 부동산 구입과 유지보수가 어려워지기 때문에 빈집이 증가합니다.

 

다섯째, 불법 건축과 공공 재산 문제도 빈집 비율 증가에 영향을 끼칩니다. 불법 건축이나 공공 재산을 개인이 점유한 경우, 해당 재산을 활용하기 어려우므로 빈집으로 남게 됩니다.

 

이러한 이유들로 인해 한국에서는 빈집 비율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인구 감소와 고령화 문제를 해결하고, 부동산 시장 안정화, 유산 상속 문제 해결, 일자리 창출 등 다양한 정책적 해결책이 필요합니다.

 

 

부동산 매매계약을 체결할 때 주의해야 할 사항은?

 

 

가족간 부동산 거래를 할 때 주의해야 할 사항